이고그램리더십 Egogram leadership

TA이론 인생각본

발란스짱 2018. 12. 24. 11:49

 

 

교류분석이론은 대인관계, 개인삶에 관한

심리학이론이다.

내가 어떻게 이것에 관심을 가지게 된건지...

이고그램으로부터 시작된 자아성찰 경험이

교류분석을 만나게 했다.

 

단순히 성격구조 분석을 넘어서

삶 자체를 재해석하고

선택과. 결정과. 행동과. 재결단으로 거듭나는

모든 과정에 관통하는 것이

교류분석이론이다는 것을

깨달았다.

 

불과 1년만에 나는 완전히

새로운 분야에 깊이 빠져있다.

 

생소하기만 했던 단어와 용어들이

거부감없이 친밀하게 느껴진다.

하나의 장벽을 통과한 느낌이다.

재밌게 공부하고 있다.

 

행동변화를 위한 전략은

인생각본, 시간의 구조화, 성격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면 도움된다.

기존의

행동수정5단계이론보다 훨씬 설득력있고

본질적이다.

영양상담, 운동상담, 금연절주상담을 하는 사람들도

교류분석이론을 반드시 익혀야 한다.

 

글. 건강마을제작소 박평문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