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실리테이션 Facilitation

회의생산성 향상을 위한 몇가지 제안

발란스짱 2020. 1. 14. 17:36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

인재들이 한자리에 모여 앉았다. 

회의를 한다.

목적은 언제나 같다.


지금보다 더 나은 조직을 위해서,

난관에 부딪힌 문제해결을 위함이다.


회의를 하다보면 회의감 들때가 있다.

몇 시간째 결론없는 회의를 또 하고 앉아 있구나!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있지만 내가 입을 열면

그 일은 내게 돌아온다는것을 잘 알기에 침묵한다.


그 일을 결국 누군가 떠 앉았다.

중간점검..회의를 한다.

일에 대한 책임에서 해방된 빅마우스는

방관자 수준을 넘어 맹공격을 퍼붓는다.


회의만 하면

조직의 팀웍이 더 깨지는 것 같다.

회의만 하면

나의 열정과 에너지는 싸늘이 식어간다.


우리 조직의 모습이 이렇다면

회의가 잘못되었다.

사람은 고쳐 쓰는 법 아니다지만

회의는 고쳐 쓰면 된다.


무엇이 문제인지 아래 그림을 보면서 확인하고 정비해서

다시한번

회의를 하자.

회의로 인해 회의감 들지 않는 회의

회의가 우리 조직의 경쟁력이 되는 회의

이것이 곧 회의생산성 향상의 목적이다.


글. 건강마을제작소 박평문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