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 9

보건학박사과정 드디어 졸업

2018년 입학 1년의 휴학 코로나19 팬데믹 논문심사 한 학기 연기 또 연기 지도교수님 정년퇴직 지도교수님 변경신청 드라마틱한 4년 6개월. 드디어 졸업. 백퍼 지역사회 현실을 반영한 필드형 사례연구. 논문을 다시 현실에 반영해서 지역사회 건강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실제 문제를 논리적으로 파헤쳐서 이론화시키는 것도 어렵고, 이론을 다시 현실에 적용하는것도 어렵다. 이래저래 가는 길도 어렵고 오는 길도 어렵다. 그러나, 그 길 위에 답이 있음을 알기에 오늘도 걸어간다.

system dynamics 2022.07.30

코로나 후유증으로 입원한 각시

일주일간 재택치료하는 중에 먹었던 치료약이 아내에게는 너무 강했던 탓에 위염, 대장염으로 4일째부터 물만 마셔도 구토증세를 했다. 밤새 구토하느라 잠도 못자고 먹지도 못한 상태에서 버티고 버텼다. 격리해제 다음날, 성모병원 원무부장님과 원장님의 도움으로 당일 이른 아침부터 입원치료를 시작했다. 하루가 지난 오늘보니 기력을 조금 회복한것 같아 다행이다. 장이 약한 성인과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코로나 치료약으로 인해 후유증으로 위염이 올 수 있다고 한다. 고통받고 있는 코로나 재택치료 중인 분들이 무탈하게 쾌유하시길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드린다.

카테고리 없음 2022.07.17

코로나 확진 일기

사진출처:다음이미지 7.4.월요일 4호 아파서 조퇴. 이때까지만해도 코로나 예상을 못했다. 7.5.화요일. 새벽 12:30분 밤에 아프다고 울면서 노크. 연세에스병원 야외선별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아뿔사 양성판정. 해열 엉덩이주사 맞고 하루치 약 받아서 귀가. 가족방역 실시. 딸 격리 4일째 밤. 아내 증세발현. 또다시 연세에스병원..양성. 고열, 오한, 근육통, 인후통, 목 잠김, 열이 오락내리락. 힘들어 함. 인후통 잡히지 않아서 약국에 가서 별도로 캡슐약구입. 아내증상에 잘 맞아서 인후통 빠르게 완화됨. 아내 확진 4일째, 드디어 내게도 가래, 목소리 변성 증세가 나타남. 심하지 않았지만 집안에 확진자가 둘이나 있었서 간이키트 검사 실시함. ㅠㅠ뚜렷한 두 줄... 즉시 보건소선별에서 PCR. ..

카테고리 없음 2022.07.12

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 현재와 미래

우수사례 밴치마킹 오고 간다. 이것의 본질은 미래를 위해 참고하기 위해 견학을 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견학으로 끝난다는 것이다. 그래서 견학을 과거지향적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미래지향적인 견학을 위해서 어떤 자세가 필요할까? know how를 보지말고 know why에 집중해야 한다. 어떤것을 가지고 어떻게하고 있는가보다는 어떤것들이 왜 이자리에 있는지 물어야 한다. 지역특성을 감안하고 수요자의 요구를 고려해서 세팅되어야 한다. 공급자의 인프라 내에서 세팅하다보니 정작 그 지역주민들의 관심외 기관이 되는 것이다. 열정을 가지고 무엇을 할려거든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자.민-관, 민-민, 관-관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역할이 가장 기본이다. 기본이 안된 상태에서 열심히 하면 우물안 개구리, 쳇바퀴위의 다람쥐..

카테고리 없음 2022.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