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마을만들기 사업

물금초등학교 교사학부모

발란스짱 2013. 6. 21. 11:25

 

<물금>. 지명이 너무 예쁘서 물금의 지명유래부터 알아 봤다. 출처 : 다음오픈지식

양산군 물금면(勿禁面)

경남 양산군 물금면은 본래 상서면이라 불렀는데, 뒤에 행정구역을 개편할 때 면소재지인 물금리의 이름을 따서 면이름도 물금면이라 하였다. 물금리는 본래 물고미라고도 불렸던 곳으로 예부터 낙동강을 건너기 위한 나루터가 있어 물금진으로 알려졌던 곳이다. 옛날 신라와 가락국이 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국경을 접할 때 이곳은 두 나라의 관리들이 상주하면서 왕래하는 사람과 물품에 대해 조사,검문하던 곳이었다고 하며, 관리들의 검색이 심하여 강을 건너는 두 나라 사람들이 매우 불편한 까닭에 백성들의 불만이 많았다고 한다. 이에 양국 대표가 모여서 의논하기를 이 지역만은 서로 금하지 말자는 합의를 보게 되었다. 그후부터 이곳은 서로 금하지 않고 자유롭게 왕래하는 곳이 되었으모로 물금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이야기로는 이 일대가 낙동강 하류지역으로서 홍수 피해를 많이 입는 곳이므로 수해가 없도록 기원하는 뜻에서 물을 금한다고 하여 물금 즉 수금의 뜻으로 부른 이름이라고도 한다. 이곳은 신라 때 황산진이라고도 불렀는데. 신라 탈해왕때 아찬 길문이 가야국 군대와 싸워 1,000명을 죽이는 승리를 거둔 곳이기도하다.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해주는 많은 선물들 중에서 무엇이 가장 가치 있는 것일까?

라는 질문으로 강연이 시작되었다.

- 공부(성적)를 잘하도록 지원해 준다.

- 키가 크도록 잘먹이고 운동시킨다.

- 원하는 것을 사준다.

- 여행을 자주 다닌다.

- 이것 저것

- 해 줄 것이 너무 많다..

 

그런데 말이죠. 부모인 내가 아파서 자신의 몸조차도 가누기 힘들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식돌보기는 힘들겠죠.

건강할 때 내몸을 돌보고 건강유지 하는것이 자식을 위해

엄마, 아버지가 해 줄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 아닐까요.

 

열심히 보다는 잘 해야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 적게 들어 갑니다.

그래서

과거의 study hard 보다

요즘은 study smart 를 강조하죠. 물론 회사에서 업무처리도 마찬가지고요.

운동도 그렇답니다.

운동이 내몸에 약이 된다고 많이들 하시는데...무조건 열심히만 한다면 오히려 몸에 독이 될수 있는것이 운동이기도 합니다.

내몸에 맞는 운동을 내몸에 맞도록 열심히 하는것을 한마디로 smart exercise라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