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성집단의 사람들이 자신의 위험성 높은 행동들을 성공적으로 변화시켰다 하더라도 계속 새로운 사람들이 이윤성 집단에 유입된다.
예를 들어, 우리가 건강 프로젝트에서 마침내 한 남성의 금연을 이끌어 낼 때마다 아마 바로 그날 학교교정 어딘가에서 어린 학생 한두 명이 호기심에 이끌려담배를 피워 볼 것이다.
그러므로 설사 우리가 위험도가 높은 사람들의 위험수치를 낮추는데 주력한다 해도 전체 인구의 질병분포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맨 처음 그 문제를 발생시킨 사회내 제반요소들에 대해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syme, 1996).
지금까지 나는 특정연령, 특정인구집단의 변화를 꾀하는 개인접근 pgm을 운영했다.
지금까지 우리는 고생대비 효율성 낮은 일을 하느라 에너지를 빼앗겼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개인접근형 건강증진사업이 왜 지역사회전체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하는지 깨달았다.
누군가를 변화시키면 그 자리를 또 다른 누군가 다시 채운다.
한마디로 밑빠진 항아리에 물 붓기다. 항아리를 없애고 상수도시설을 만들거나 개인 우물을 파는 것이 물공급에 최선책이다.
얼마못가 또 깨어질 항아리를 바꾸려 말고 수돗물을 공급하는 것이 사회를 변화시키는 옳은 방법이다.
이제는 정책을 개발하고 정책을 제안하고
제안이 반영되도록 하기 위해서 정치세력화 하는 전략도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전체 인구집단의 건강을 개선시킬 정책을 만들어 내야 한다. 내가 할 일은 이것이다.
사오십명 델고 프로그램 하는 것이 아니라,
이삼백명 앞에서 건강교육 하는 것이 아니라,
5천만명의 건강을 개선시킬 수 있는 큰 그림의 정책을 만드는 일,
이 일을 해야한다.
"우리 모두는 모두에 대해 책임이 있다" 도스토프예스키의 말이
정책의 가치를 대변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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