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심공원조성 정책 구조와 인과순환지도
도심공원 조성 정책과 관련된 걷기활성화정책에 대한 구조도는
<그림>처럼 걷기실천율이 높아지면 주관적 건강자각도 개선과 사회적 의료비용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것을 근거로 걷기활성화정책의 정당성이 강화되어 보행친화적인 환경개선에 정책투자 비율을 높임으로써
걷기실천율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순환 구조를 가지게 된다.
<그림> 도심공원조성정책과 연계한 걷기활성화정책 구조
도시계획과 연계한 걷기활성화정책은 <그림>의 구조도에 기반을 두고
구체적으로 푸른도시사업소 산하 공원녹지과·산림휴양과와 연계하여 도시공원, 근린공원의 숫자를 늘려서
창원시민 1인당 공원면적과 공원이용율을 높이도록 한다.
그리고 도시개발사업소 산하의 신도시조성과와 환경도시국 산하 환경정책과와 연계하여
1인당 도시림면적과 생활권 도시림 면적을 늘여서 총도시림의 면적을 늘림으로써
연간 미세먼지 평균 농도를 낮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도시개발사업소 산하 신도시조성과·도시개발사업과, 도시계획과, 도시재생과와 연계하여
야간에 우범지역도보순찰활동을 강화하고 밤길골목길 보행 불안수준을 낮춤으로써
걷기실천율 제고를 위한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그림> 도심공원조성 정책과 걷기실천율의 인과순환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