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 5

10/5(토)~6(일). 2급 노르딕워킹지도자 교육생모집

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는 10.5(토)~6(일) 이틀동안 오후1~6시, 총10시간 과정의 2급지도자 자격과정을 운영합니다. 노르딕워킹은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북유럽사람들의 일상생활 스포츠 입니다. 노르딕워킹은 크로스컨트리 스키에서 파생된 새로운 형태의 걷기운동입니다. 양손에 전용스틱(폴)을 잡고 큰 걸음으로 빠르게 걷는 운동입니다. 보폭이 평소걸음보다 10cm 정도 더 크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뒷굼치~풋코어~엄지발가락으로 이어지는 발구름을 하게 됩니다. 이런 발구름은 장단지 근육을 많이 발달시킵니다. 장단지근육이 발달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발끝에서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정맥환류 기능이 좋아집니다. 노르딕워킹은 이처럼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장점이 크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뇌경색, 뇌출혈, 치매같은 뇌혈관..

퍼실리테이터의 성찰

여름 끝자락, 마을 주민들은 이른 저녁식사를 마치고 마을회관에 삼삼오오 모이기 시작 했다. **면 **마을 주민총회가 시작되었다. 국비지원사업.'. (자그마치 5억원)에 도전을 하느냐 마느냐? 도전한다면 사업선정은 뭘로 할건지? 마을주민의 전체 합의를 이끌어 내는 워크숍이 시작되었다. 시작이후 2시간 동안 찬반 세력간 의견대립만 하고 감정의 골만 더 깊어지게 되었다. 퍼실리테이터라면 으르렁지대를 슬기롭게 관리해야 한다. "서로의 의견이 경험으로부터 나오는구나"를 깨닫고 한 템포 쉬어가기로 하고 첫날 주민총회는 인공호흡기만 매달고 철수했다. 논쟁의 핵심은 겉으로는 {의견} 충돌처럼 보였지만 실제 속을 들여다 보면 {경험}이 충돌하고 있었다. 과거에도 비슷한 마을만들기사업에 대해 열의를 갖고 동참했는데 결과..

通卽不痛 不通卽痛

통즉불통, 불통즉통. 우리 몸에서 소통돼야 하는 대표적인 2가지는 혈액과 음식이다. 혈액순환의 중요성은 두 말할 필요가 없다. 막히면 뇌경색, 심근경색이다. 이처럼 혈액순환은 생사가 걸린 소통이다. 이에 반해 입으로 들어간 음식은 위장에서 소화, 분해과정을 거쳐서 십이지장, 소장, 대장을 지나는 과정에서 영양소들이 흡수되고 찌꺼기들은 소변, 대변으로 나오게 된다. 음식의 소통과정은 위에서 아래로 흘러가는 것이 자연스럽다. 하지만 역류를 하기도 한다. 입으로 들어간 음식물이 다시 입으로 나오는 구토가 대표적이다. 이것은 도저히 몸에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들은 걸러내는 자체 정화작용이다. 방귀와 트림도 일종의 소통이다. 특히 방귀는 생리학적으로 매우 중요하게 해석하는 소통신호다. 병원에서 큰 수술을 앞두고..

2급 걷기노르딕워킹지도자 교육생 모집

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 주관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인증하는 2급걷기노르딕워킹지도사 민간자격증 취득과정. 교육생을 모집 합니다. 이틀간의 빡시지만 재미있고 유익한 교육 입니다. 건강지킴이 역할을 하는 강사활동도 가능하고 본인의 건강도 챙길수 있는 일석이조죠. 다가오는 초고령사회 지역사회통합돌봄사업에서 많은 수요가 예상되는 시니어헬스케어분야 자격증으로는 당연 최고의 자격증이라 자부합니다. 관심 있는분들 신청하세요. https://naver.me/xa5s1oFZ 2급 걷기노르딕워킹지도자 양성교육 참가자 모집네이버 폼 설문에 바로 참여해 보세요.for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