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

노르딕워킹 grip & release 동작에서 손목 꺾임에 관한 고찰

발란스짱 2024. 2. 11. 23:50

@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

노르딕워킹도 걷기운동의 한 종류라는 점에서 걷기운동의 장점을 먼저 언급하겠습니다.

걷기 자체가 발바닥과 장단지 근육, 대퇴부위 근육이 정맥환류를 돕는 펌핑작용을 하기에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원활한 혈액순환은 내몸소통에서 가장 기본적인 현상이죠. <동의보감>에서도 내몸소통은 건강장수의 첫번째 요건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通卽不痛, 不通卽痛

노르딕워킹은 팔을 크게 흔들고 폴 손잡이를 '잡고-놓기(grip and release)'를 반복하기 때문에 일반걷기에 비해  상체 혈액순환이 개선됩니다. 노르딕워킹과 일반걷기를 하는 사람의 체열을 비교 해보면 확인 가능합니다.

입문자의 grip and release
숲길트레킹



오늘은 폴 손잡이를 잡고 놓을 때 주의해야 하는 점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출처: google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폴로 지면을 밀고 난 뒤에 폴 손잡이를 놓은 손의 손목 각도를 그림처럼 꺾으면 안됩니다"

하지만 많은 지도자(강사)들은 손바닥을 땅으로 향하고 손목을 꺾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필자도 처음 노르딕워킹 입문 당시에 손바닥이 지면으로 향하도록 손목을 꺾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노르딕워킹이 4족 보행이다"는 논리를 빌여서 걸을때 발바닥이 지면을 향하는 것처럼 폴을 잡은 손이 발 역할을 하기에 손목을 꺾어서 손바닥이 땅으로 향해야 한다는 설명 이었습니다.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손목을 꺾는 동작에 대한 불편감이 컸고, 그립 앤 릴리즈(grip and release)의 목적이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것인데 손목을 꺾으면 혈액순환에도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우리가 헌혈 할때 고무공을 움켜잡고 놓기를 반복하는 이유도 혈액순환을 위해서 그렇게 합니다. 이때 손목을 쭉 펴라고 하지 꺾으라고 하지 않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인체역학이나 운동기능학적인 지식으로 생각해 볼 때 관절을 의도적으로 꺾어서는 안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팔은 손목과 팔꿈치 사이에 요골과 척골이라는 뼈가 있는데 손등이 위로 향할 때 팔은 손목 관절과 각을 이루어 꺾입니다.

출처:google

이처럼 관절이 꺾이면 손목터널의 공간이 좁아져 혈액순환이 방해를 받게되고 피로감이 쌓이며 이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힘줄과 신경이 압박을 받게되고 신경내 미세 혈액순환을 막아서 손목터널증후군이 시작됩니다.

따라서, 손목이 꺾이지 않도록 최대한 곧게 펴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부터는 릴리즈한 손바닥이 몸쪽으로 향하도록 손목을 곧게 펴기를 권합니다.

글. 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장
이학박사
보건학박사
1급생활체육지도자
닥터박평문척추운동센터장
Sling Exercise Therapy Course수료
TRX Instructor Course수료
진해장애인복지관재활자문위원
건강마을제작소장
<장수는위험하다>공저자
<바로walking>저자

#노르딕워킹 #노르딕워킹강습 #걷기자세교정 #노르딕워킹의정석#노르딕워킹자세교정 #노르딕워킹붐 #노르딕워킹폴 #노르딕워킹장점

#노르딕워킹효과 #인천시노르딕워킹 #겸기일산노르딕워킹 #대전시노르딕워킹 #군포시노르딕워킹#순천시노르딕워킹 #부안군노르딕워킹 #노르딕워킹 #고흥군노르딕워킹 #여수시노르딕워킹 #목포시노르딕워킹 #진주시노르딕워킹 #숲속의진주노르딕워킹 #함안노르딕워킹 #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 #창원노르딕워킹 #마산노르딕워킹 #진해노르딕워킹 #바로워킹 #바로walking ,#걷기노르딕워킹지도자
#창원노르딕워킹동호회 #진해노르딕워킹동호회 #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지도자강습 #박평문걷기노르딕워킹아카데미
#노르딕워킹강사 #노르딕워킹지도자 #노르딕워킹초보자강습
#진해노르딕워킹강습 #진해노르딕워킹체험 #창원노르딕워킹체험 #학교체험 #방과후활동 #교직원교육 #공무원노르딕위킹교육 #기업연수 #보건소교육 #사회복지단체교육프로그램 #노인문화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