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박사의 운동상담실

비만탈출 - 틈새습관을 바꿔라

발란스짱 2008. 8. 6. 10:55

비만탈출 - 틈새습관을 바꾸자

 

1. 걷기 vs 달리기

하루 30분 걷기가 비만탈출의 첫걸음! 살을 빼기 위해선 걷는 게 좋을까 달리는게 좋을까? 시간당 소비되는 열량은 걷기보다 달리기가 훨씬 높다. 그러나 체지방연소 효율은 걷기가 높다. 비만탈출을 위해서는 땀 흘리면서 하루 30분만 걷자!


2. 마술처럼 살 빼는 계단이 있습니다.

12분 계단을 오르면 100칼로리 정도 소비됩니다. 운동할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을 위한 효과만점 운동법. 계단 오르기로 날씬해지자!


3. 생활 속 2천보를 찾아라

2천보 걸으면 100칼로리 소비. 보통 주부나 사무직 직장인이 하루 동안 걷는 보수는 약 3-4천보. 여기에 2천보를 더 걸으면 100칼로리를 추가로 소비시킬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 중 신체활동량을 늘리면 장기적인 운동효과와 체중감량 효과가 더 커지게 된다. 하루 생활속에 숨어있는 2천보를 찾아라!


4. 운동이 식욕을 부른다?

운동을 하면 입맛이 좋아진다(?). 문제는 운동시간에 달려있습니다. 하루 30~40분 정도 걷기와 같은 저강도 운동을 하면 식욕이 억제되고, 한 시간 이상 고강도 운동을 하면 식욕이 증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기초대사량을 높여라

근육량이 하루 300칼로리를 좌우한.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이라구요? 그렇다면, 근육의 양을 늘리는 근육운동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근육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됨으로써 똑같은 몸무게여도 체지방이 높은 사람보다 특별한 운동 없이도 최고 300칼로리까지 더 많이 소비시킬 수 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근육은 지방을 태우는 인체용광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6. 웃음 다이어트

1분 박장대소에 45칼로리, 3분이면 135칼로리! 이쯤 되면 윗몸일으키기 25회, 노젓기 10분에 맞먹는 엄청난 열량이다. 게다가 비만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까지 한방에 날릴 수 있으니 1석 2조가 따로 없죠.


7. 리모컨에 빼앗긴 100칼로리를 찾아라

자동세차에 세탁기, 리모컨에 엘리베이터, 생활이 편해질수록 몸은 점점 더 비만해진다. 30분만 투자해 직접 몸을 움직이면 기계에 빼앗긴 하루 100칼로리는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귀찮아 질수록 살은 빠져요. 박평문 박사(진해시보건소 운동처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