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박사의 운동상담실

요통체조 - 가려서 하세요

발란스짱 2008. 8. 6. 10:58

요통체조는 이렇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요통은 어느 한 질환의 특징적인 용어가 아니라 허리부위에 나타나는 동통증후군을 광범위하게 표현하는 용어이다. 통증으로 움직임이 어렵거나 무딘 동통과 불쾌감, 그리고 허리를 펼 때 격심한 통증에 시달리는 증세가 만성적으로 계속되는 경우가 많다.

요통은 대부분 바르지 못한 생활자세(앉는 자세, 걷는 자세 등), 비만, 운동부족에 따른 복부의 근력 약화, 허리를 지탱해 주고 있는 등배근의 기능저하와 근력약화가 원인이다. 따라서, 요통환자는 원인이 되는 배근·복근을 강화시켜 주며, 척추의 인대와 근육의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접영·평영을 제외한 수영, 자전거타기, 걷기, 요통체조 등의 운동이 좋다. 특히 요통체조는  요통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를 과학적으로 검증받은 것이니 만큼 꾸준히 운동하면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요통체조의 경우 아침·점심·저녁 시간 하루 3회 정도 매일 하는 것이 좋다. 이때 동작은 연속적으로 2∼3회 반복하며, 동작들 사이의 휴식시간은 5-10초가 적당하다. 한 동작을 할 때마다 15초 정도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체조를 할 때는 천천히 하는 것이 좋으며 통증을 느끼지 않는 범위에서 실시해야 한다. 또 모든 동작이 균형을 이루도록 좌·우, 상·하 고르게 해야 한다. 체조를 할 때나 그 외의 따른 운동을 할 때, 몸에 무리가 간다 싶으면 즉시 그만 두어야한다. 아래 그림 중 ①-⑥은 요통완화에 효과적인 동작들이, ⑦-⑨의 동작들은 되도록 피하도록 한다. 요통체조에 더 궁금한 내용은 건강증진센터 요통체조교실에 문의하면 된다. 박평문박사 (진해시보건소 운동처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