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마을만들기 사업

건강마을만들기 실무형 자료들

발란스짱 2016. 10. 14. 11:42

십수년을 건강마을만들기사업을 하면서

관심을 가지고 가장 크게 노력한 부분은

마을인적자원 양성이었다.

왜나하면, 언젠가는

마을의 주민이 주도적으로 건강교실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마을 주민주도형 건강교실의 운영을 고집하게 된 이유도 있다.

바로 지속성 때문이다.

 

마을주민을 대상으로 건강리더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강사도 필요하고 교재도 필요하다.

 

서점에 나와 있는 모든 교재들은(내가 읽어본)

실제 현장실무와는 맞지않은 이론서였다.

때문에 실제 마을현장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직접 만들었다.

그리고 내가 진행한 마을건강리더양성교육과정에서 교재로 사용했다.

딱^^ 맞았다.

마을주민들의 눈높이에도 딱^^ 맞았고

건강리더양성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데도 딱^^ 맞았다.

 

10여년의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제작된 교재이기에 군두더기 없는 내용을 자랑하는

완전실무용이다.

 

그동안 제작된 자료들은

공급자와 수요자간에 양립하는 "원하는 일, 하고싶은 일, 해야 하는일, 필요로 하는 일"에 대한

쌍방간의 공유, 소통, 협력을 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걷기운동지도자양성교재외 그동안 직접 제작했던 결과물들을 소개드린다.

 

 

 

 

 

 

 

 

 

 

2017년에는 또 한권의 책이

[건강마을 만들기 지침서] 라는 이름을 달고

세상 밖으로 나올 것이다.

 

이 책은 10여년간 지역주민들과 동고동락하면서 실행되었던

건강마을 만들기사업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책이다.

때론 가벼운 목소리로 무거운 이야기를 하고

때론 무거운 목소리로 가벼운 이야기를 한다.

 

모든 것이 사람과의 관계속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이기에

마냥 가벼울 수만은 없고

마냥 무거울 수만도 없는

일상 속에서 건강을 이야기 했는 시간들을 추억이라는 이름으로

꺼집어 내서

생각을 글로 만드는 작업 중이다.

 

여러분들의

관심과 응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