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실리테이션 Facilitation

해군특전단 부사관학교 팀빌딩 워크숍

발란스짱 2022. 11. 30. 17:10


1. 무슨 단어일까요?
팀워크, 전우애

02. 내가 생각하는 팀워크를 사진으로 표현한다면.... Q카드 활용 : 팀원끼리 생각공유

03. 팀빌딩활동 : 마시맬로+파스타면을 활용하여 탑쌓기 게임 :
점-선-면이 잘 연결되면 탑이라는 멋진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점(마시맬로) - 선(파스타면) - 면(선과 선을 연결) - 공간(탑)


04. 팀빌딩 활동을 통하여 느끼고 깨달은 점 : 팀내 공유

05. 내가 꿈꾸는 팀워크 좋은 최강의 원팀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변화가 필요할까요? 오늘 자유토론 해 보고 싶은 주제는 ?

06. 팀원들과 개인별로 발표후 팀내 우선순위 선정, 최다득점한 이슈를 선정

07. 팀별 이슈결정

08. 이슈관련 변화개선을 위해서 조직내에서 제거/증가/감소/창조(ERRC)할 아이디어 창출_brain writing_노랑색 포스트잇

09. 생각공유를 위해서 월드카페 실시함 :
guest는 핑크색 포스트잇에만 아이디어를 적도록 하였다.
왜냐하면, 원래 팀원들의 아이디어와 guest의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구별되도록 하였다.
이렇게 구분한 이유는 집단지성의 힘을 느낄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월드카페를 마치고 원 팀에 돌아온 팀원들은 guest들이 제안한 추가적인 아이디어의 숫자를 보고 놀라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역시 집단지성의 힘은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을 다시한번 확인했다.

10. 월드카페를 통해서 생각확장 과정을 마친후 아이디어를 유목화 하였다.

11. 팀별로 ERRC 각 영역별 1순위를 결정했다.
참여자들의 생각수렴을 위해서 SLOT, BPRS, PEARL, NEOMC 등 우선순위선정 툴을
활용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간단한 FIST TO FIVE를 적용한 부분이 아쉬웠다.

12. 1순위에 대해서 누구와함께, 언제까지, 누가 책임을 지고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세부실헁계획을 수립했다.

13. 팀별로 선정한 각각의 주제에 대한 변화와 개선을 위해
ERRC 영역별 1순위를 선정한 후 발표를 통해 전체 참여자들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14. 조별 발표를 마치고 Sticky wall에 붙였다.
개인별 4장의 돗트스티커를 배부했다. 자신의 조를 제외한 다른 조의 아이디어에 보팅하도록 했다.

15. 이 과정을 통하여 3개팀을 통틀어 ERRC 영역별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것을 추출했다.

16. 전체 참여자가 선정한 영역별 1순위에 대한 세부실행계획수립을 목표로 실행자탐색 과정을 진행했다.

17. 동조화현상 동영상을 보면서 팀워크의 확산과정을 통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18. 활동정리 (PMI) : 좋았던점(Plus), 아쉬운점(Minus), 깨달은점(Insight)

이렇게 더블다이아몬드 기법을 이용해서 워크숍을 진행했고, 모두의 합의를 통한 결과물을 창출하고 마무리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