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후반전의 건강은 복부관리에 달렸다
내가 보건소 건강증진센터에서 근무할 때의 일이다. 성격이 호탕하고 쾌할한 40대 후반의 여성이 운동처방실로 들어와서는 느닷없이 “박사님, 최근 몇 년 사이에 가슴이 자꾸 들어가는데 우짜면 좋겠습니까?” 라고 말씀 하신다. 그 말을 들은 나는 조금 당황스러웠다.
“가슴 키우는 것은 성형외과에 가서 상담해 보이소” 하고 말했더니, 아주머니 왈 “진짜로 가슴이 작아 지는게 아니고, 배가 자꾸 나오니까 가슴이 들어가 보인다 아닙니까? 박사님 제 똥배 좀 빼 주이소” 라고 말씀하신다.
성격처럼 말씀도 참 재미나게 하시는 분이셨다. 40대 후반의 여성이라면 누구나 이런 고민을 할 듯 하다. 왜 자꾸만 가슴이 들어가 보이는 걸까?
물론 배가 나오기 때문이다. 40대 후반의 여성 몸은 50대 초반에 찾아오는 폐경과 관계가 있다.
폐경은 사춘기때 초경 이후로 여성의 일생과 함께했던 생리현상의 끝남을 의미한다. 폐경에 따른 신체변화를 이야기 하기 전에 생리현상에 대해서 먼저 이해 할 필요가 있다.
여성의 생리현상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로 인해서 주기와 양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된다. 표면적으로 볼 때는 여성호르몬이 생리현상을 조절하는 것 같지만, 실상은 여성호르몬을 원활하게 분비되도록 하는 것은 지방이다.
여성의 생리현상 이면에는 지방의 역할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폐경에 가까워지는 40대 후반으로 올수록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고 그로 인해 지방은 할 일이 없어진다. 할 일을 잃은 지방은 평소 일하던 양 만큼 체내에 쌓이는데 대부분 복부내장지방의 형태로 축적된다. 쉽게 표현하면 생리가 서서히 없어지면서 똥배가 나오기 시작한다는 말이다.
중년여성의 복부내장지방이 건강상 중요한 의미를 이유는 이것 때문에 대사증후군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복부내장지방>
여성 뇌졸중 발생의 80%가 대사증후군 환자라는 사실이 그 심각성을 대변해 주고 있다. 중년여성의 배가 불러 올수록 뇌혈관도 부풀어 올라 언제 터질 줄 모르는 시한폭탄이 된다는 것이다.
만약 여러분 가정에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정말 끔찍하지 않은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하루 하루 방치한 나의(어머니) 뱃살로 인해 우리가족과 가정의 행복과 평화가 깨어져서는 안되겠죠. 언제 넘어 갈지 모르는 상황에서 위태롭게 하루하루 보내지 말고, 오늘부터 당장 복부비만 탈출 계획을 세워 보시기 바란다.
<복부비만의 결말>
복부비만의 결말은 사랑하는 가족과 가정의 평화를 깨뜨리게 된다. 그 이유는 성인병의 종합선물세트라고 불리는 ‘대사증후군’의 공격으로 우리 몸이 초토화되기 때문이다. 대사증후군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으로 유명하다. 우리 몸을 해치는 나쁜 놈들이 한꺼번에 떼지어 덤빈다. 우리는 스스로 감당해 낼 여력이 부족하다. 그림에서처럼 대사증후군은 뇌졸중, 심질환, 당뇨합병증을 발생시키는 정말 무서운 것이다.
아래 좌측 그림은 남녀 연령별 대사증후군 유병률의 비교이다. 40대까지는 남녀가 별 차이가 없지만 40대 후반을 지나 50대에 오면 큰 차이를 보인다. 왜 그렇까?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에 일어나는 여성의 빅이벤트, 바로 폐경과 관련성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우측의 그림은 폐경이후에 제지방량(free fat mass;FFM)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것을 보여준다.
<충주지역 남녀 연령별 대사증후군 유병률>
제지방량(FFM)의 감소가 뜻하는 것은 근육량의 감소를 의미한다. 40대들면서 서서히 감소하던 체내 근육량은 50대부터는 급격한 감소를 보인다. 이렇게 되면 약해진 무릎근육에 체중부담이 높아지게 되고 결국엔 무릎관절에 통증이 생기게 된다.
무릎통증으로 인해 신체활동량은 감소하게 되고 체중은 더욱 증가하게 되는 악순환의 연쇄사슬에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여성의 50대는 여러 가지로 건강상 불이익을 많이 받는 시기이다.
<폐경 후 건강악순환 연쇄사슬>
폐경은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여자의 일생이다. 그렇다고 가만 방치하면 어떻게 되겠는가? 언제 터질지도 모르는 시한폭탄을 몸속에 넣고서 행복 하겠는가? 복부비만 탈출프로젝트를 시작해 보자. 비싼 스포츠센터에 등록하지 않고 집에서 실천만 하면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7장에서 소개하고 있으니 꼭 성공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