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

2급노르딕워킹지도자 교육생모집

발란스짱 2023. 12. 30. 20:37

2023년이 이틀 남았네요.
2024년 새해소망은 뮌가요?
건강이 1순위라면 끝까지 읽어보세요.
어제, 오늘과 다른 건강하고 행복한 내일을 기대하시는 분은 꼭~~~ 읽어보세요

갑진년 새해에는 건강을 위해 노르딕워킹을 배워 보는건 어떠세요?
노르딕워킹? 생소하시죠.
노르딕=북유럽사람
워킹=걷기.
간단히
"북유럽 사람들이 시작한 걷기"입니다.


일반보행과 다른점, 다르기에 효과적인 점에 대해 쭈~욱 써내려 가겠습니다.

1) 4족 보행
양손에 폴을 잡고 걷기 때문에 4족보행이라고 한다.
자연스럽게 체중이 분산되기 때문에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이 1/2로 줄어든다.



2) 광폭 보행
파워워킹은 평소 걸음보다 보폭은 10cm정도 더 크게 걷는다. 이 때문에 보행 속도가 빨라지고 소비칼로리가 증가된다.
이에 비해서 노르딕워킹은 파워워킹 보폭보다도 더 크게 걷는다. 양손에 잡고 있는 폴의 도움으로 보폭을 크게해서  걸어도 인체균형을 잘 잡을 수 있다.


광폭보행은 자연스럽게 발뒤굼치부터 지면에 닿게 되고 엄지발가락으로 지면을 누르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추진력이 강해진다.  이렇게 걸으면 정강이쪽의 전경굴근이 강해지고 발목관절도 유연성이 개선되고 결합조직이 강해진다.

광폭보행으로 발목관절이 강해지면 혹시 낙상하더라도 발목이 골절되는 것을 예방할수 있다.

노년기의 발목골절은 뼈가 잘 붙지 않기 때문에 두세달을 깁스한 상태로 지내야 한다. 깁스-활동제한-근량소실-체력저하-면역력저하-합병증-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3) 폴 손잡이를 잡았다 놨다를 반복하면서 보행한다.


걸을 때 장단지 근육이 수축-이완 하면서 발끝까지 내려온 피를 되돌려 보내는 것처럼 폴의 손잡이를 잡았다 놨다를 반복하면 손끝까지 내려온 피를 심장으로 되돌려 보내는 정맥환류 기능이 좋아진다.

요약하면, 노르딕워킹은 일반보행에 비해  혈액순환이 2~3배 빠르다. 이것은 체온을 빠르게 끌어올리고, 상승한 체온을 오래동안 유지시켜 준다. 이것은 소비칼로리를 2배 이상으로 높여준다.

게다가 뇌혈류량을 증가시켜 뇌세포에 신선한 산소와 영양분을 원활하게 공급하게됨으로 치매 예방효과도 인정받고 있다.

4) 상체 폄근육을 사용하는 보행
폴을 뒤쪽으로 쭉쭉 뻗어 보내는 동작들은 상완삼두근과 어깨와 목을 잇는 승모근, 극하근을 사용한다.


이런 근육을 사용하는 덕분에 일자목(거북목), 라운드숄더, 척추측만, 오십견, 엘보우를 예방한다. 현재 이 부위에 통증이 있다면 통증을 경감시켜 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5) 폄근육 사용시 스트레칭 효과는 덤
노르딕워킹에는 알파(ALFA) 자세가 있다. 알파자세는 폄근육을 사용하기에
유연성+근지구력+발란싱 능력이 좋아진다.


노르딕워킹은 정적인 알파자세를 동적으로 이은 상태로 걸어가는 운동이다. 한걸음 한걸음이 우리 몸을 유연하고 균형능력을 좋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는
갑진년 1~2월에
최고의 강사진과 함께 여러분 동네로 찾아 갑니다.
참가신청서에 나와 있는 일정을 보시고
원하는 날짜에 체크한 후 신청서를 제출 해 주세요.

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
2급노르딕워킹지도자 자격취득연수 참가신청서
https://naver.me/5fPZS3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