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환경개선에 관한 국가차원의 개입과
실행이 시작된다.
물론 국가와 지자체에서도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보행편익과 보행안전을 위한 정책이
실행되어 오고 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국가에서 체계적으로
챙겨보겠다는 의지를 내보인 것이다.
보행편의지수를 개발하고 평가를 해서
그 결과에 따라 차별화지원을 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나는
서열화 평가와 차별화 지원시스템이 갖고 있는
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초기에 자리잡기 위해서는 평가가
불가피하다고 본다.
70넌대 mycar 시대이후로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교통체계는 보행자보다는
자동차 우선주의였다.
2020년은 길위에서 차보다 사람이 우선이다는
인식전환의 원년으로 기억될 것이다.
이 법령이
보행자의 편익과 안전이 보장되고
더 걷기 좋은 길을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이라고 기대한다.
길에 걷는사람이 많이 있으면
'길위의 눈'이 많아지게 된다.
길위의 눈은 범죄를 예방하고 수호자 역할을
한다.
걷는사람이 많아지면 마을과 도시가
안전해진다는 것은 많은 연구를 통해
이미 밝혀졌다. 그래서
걷기편익증진정책은
살고싶은도시만들기정책과 맥을 같이한다.
많은 지자체에서
이 사업에 공을 들일것으로 예상한다.
보건학박사 졸업논문을 계기로
보행환경개선정책개발전문가로서 삶을
준비한다.
글. 건강마을제작소 박평문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