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16 4

진주시 내동 건강위원회 토론회

진주시보건소 주관으로 내동면 건플행플사업의 건강위원 역량강화를 위한 토론회에 주제발표자로 초대받았다. 건강마을제작소대표 자격으로 심포지엄, 토론회, 세미나 성격의 모임에서 주제발표하고 패널로 참여하는 첫 공식 데뷔전이다. 발표할 주제는 {주민주도형 마을단위 건강증진사업의 한계와 가능성} 이다. 발표할 텍스트의 키워드는 좋은연결, 마을자원, 지속성, 참가자~참여자~참획자~변이~관찰자로의 성장, 의사결정권, 주민참여예산, 주민조례, 주민주도형 사업어 방향성, 마을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등이다. 아래 몌모는 주제발표의 개략적인 요지다.

제14기 2급걷기노르딕워킹지도사 교육

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는 2023.11.11~12. 인천 계양구 임학공원과 오늘의아지트에서 제14기 2급걷기노르딕워킹지도자 양성교육을 진행 했다. 이 교육으로 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 소속 서울수도권에서 최초로 8명의 걷기노르딕워킹지도자가 배출 되었다. 산림복지교육전문가, 보건소 운동처방 전문가, YMCA관계자, 마니산 힐링기혁전문가 등 디ㅣ양한 직업군에서 참가하셨다. 걷기노르딕워킹의 저변확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두 발로 서서 걸어다니는 것을 포기하지 않는 이상, 우리는 중력과 자세에 대한 물리학적인 역학 관계, 중력과 근력의 공존공생 관계에 대해서 배워야 한다. 중력-근력-움직임-자세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현대인의 건강관리에 기본이다. 하지만 이것의 중요성은 인식하는 사람은 더물다. 블루오션이다. 그래..

군포시 걷기운동지도자 양성교육

2023.11.7~10. 군포시 산본보건지소가 의뢰한 군포시 걷기지도자양성 교육을 건강마을제작소 부설 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가 주관 하였다. 하루 3시간 4일간, 총12시간의 교육으로 35명의 걷기지도자가 배출되었다. 닥터박평문척추운동센터 이번 교육에는 보건소 요청으로 3명의 보조강사가 필요했지만 수급의 어려움이 있었다. 주중 4일을 멀리 경기도까지 이동하고 그곳에서 숙식을 해야하는 상황이라서 시간 낼 수 있는 사람을 찾기 어려웠다. 하지만 순천에서 1명, 창원에서 1명의 지원 인력이 도와주셔서 큰 힘이 되었다. 두 분께 감사드린다. 총 4일간의 교육모듈과 활동사진을 남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