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는 위험하다(1장)

운동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하는 것들

발란스짱 2012. 6. 8. 13:55

10. 운동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하는 것들

 

운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몇 가지 주의해야 할 내용들을 알아보자

1) 저강도의 일상적 활동량을 늘이자

처음부터 강한 운동은 금물이다. 5분이나 10분간의 짧은 시간이라도 단지 밖으로 나가는 일부터 시작해도 좋다. 처음에는 집 근처를 산책하기만 해도 충분하다.

 

2) 처음에는 1주일에 3-4일을 목표로 하되 반드시 격일로 운동 한다

초보자의 경우 하루 운동하고 다음날은 반드시 휴식을 취한다. 의욕만 가지고 충분한 휴식 없이 강행할 경우 근육통에 몸살을 초래할 수 있다.

 

3) 처음에는 가벼운 워밍업으로 시작한다. 다음에는 스트레칭, 본운동을 끝내고 마지막으로 또 스트레칭을 한다. 신체를 먼저 따뜻하게 하고 스트레칭을 할 때는 근육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고, 유연성에도 효과적이다.

 

4) 자신의 몸 상태를 먼저 알고 자신의 몸에 맞게 맞춤운동을 한다. 피로나 아픔을 느끼면 운동 강도를 낮춘다. 컨디션이 좋아도 처방된 운동량 이상은 하지 않는다.

 

5) 목표에 도달했을 때는 어떤 형태로든 자신에게 보상을 해준다. 특히 자녀들의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지도시 목표달성에 대한 보상의 약속을 꼭 지켜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다음 단계에 격려가 된다.

 

6) 운동 전-후에는 반드시 충분한 물을 마신다. 그리고 운동 중에도 목이 마르기 전에 반잔 정도의 물을 자주 마시자. 목이 마른 것을 느끼면 물을 마실 타이밍이 늦었다고 볼 수 있다. 운동중 적절한 수분보충이 안될 경우 혈액의 점성이 높아져 혈류속도가 떨어지고 운동중인 근육과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7) 함께 운동할 동료를 찾자. 목표달성을 향해 서로 격려하면서 하자. 가족이 모두 함께 하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어머니의 적극적인 운동참여는 가족전체의 건강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

 

8) 전문가의 지도를 받자. 언제나 지도자와 함께 운동하는 건 아니지만, 처음에는 전문가로부터 지도를 받고 운동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부상을 피하는 방법 등을 배워두자. 운동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보건소 건강증진센터의 맞춤운동처방과 지도를 받는 것은 운동효과를 높이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9. 운동을 하기 전에 의학적 검사가 필요한지 어떤지 먼저 생각해 보자. 현재 성인병이나 그 밖의 건강상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심혈관계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 운동처방사와 상담하는 것이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