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마을만들기 사업/마을걷기운동지도자 양성교육

소지역 건강격차해소사업 소개

발란스짱 2024. 2. 23. 18:07

https://naver.me/x0zsNQyQ

네이버

link.naver.com

건강마을제작소는
영양군보건소와 동국대산학협력지원단 연구진으로 결성된 '소지역건강격차해소사업단' 의뢰로 주민건강리더 역량강화교육과 주민대상 올바른 걷기교육을 실시했다.

소지역건강격차해소사업은 보건복지부산하 질병관리청이 전국에서 5개 지자체를 선정해서 소지역주민의 건강격차 해소를 목표로 한다.

영양군은 수비면. 전체마을주민을 대상으로 2023~2025년까지 3년간 국도비지원사업으로 추진중이다.


영양군보건소는 마을건강리더의 팀빌딩과 관계리더십을 배양하기 위해 워크숍 전문업체인 건강마을제작소에 의뢰해서 교육을 진행했다.


건강마을제작소 박평문 대표는 2022년 한국보건복지인재원(舊한국보건복지인력 개발원)에서 마을건강리더양성교육과 주민주도형 건강증진사업분야 업무노하우 공모전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는 이 분야의 민간 전문가다.

어느새 마지막 5회기까지 왔다.
하얀 도화지에 한사람 한사람의 의견을 모으고 합의에 이르는 과정은 순탄치 만은 않았다.
퍼실리테이션 기반으로 마을의 건강문제를 발굴하고 개선과ㅈ해결방ㅈ안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좌충우돌 했지만 으르렁 지대를 슬기롭게 통과하고 최종 결과물을 창출했다.


주민들이 제안하는 해결방안에 의사결정권자의 코멘트와 피드백은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마지막 회기에는 반드시 결제권자가 함께해야 한다.

경북 영양군보건소 주관한  소지역건강격차해소사업은 영양군 수비면을 대상으로 동국대산학협력단 주최하고 건강마을제작소가 진행했다.

주민주도형건강마을만들기사업, 주민조직화, 마을건강리더양성교육이 필요할때는 20년 경력의 건강마을제작소에 문의하는 것 만으로도 해당사업을 추진하는 담당자의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건강마을제작소
010-4551-1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