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는 위험하다(4장)

다이어트와 운동중에는 절주하라. 왜?

발란스짱 2012. 6. 14. 16:50

다이어트와 운동 중에는 절주하라. 왜?

우리가 마시는 술 그 자체보다는 알콜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체내에서 일어나는 변화들이 우리 몸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우리 몸이 늙어 간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세포노화에 진행되는데 이러한 ‘자연노화시스템’의 속도와 강도를 알콜이 크게 변화시키기 때문에 각종 알콜성 질환을 유발시킨다. 알콜의 분해과정을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다.

빈번하고 장기적인 음주는 남성들에게 발기불능 상태를 초래할 수 있다. 실제로 외관상 건강해 보이는 20-30대의 남성도 매일같이 술을 마신다면 발기불능이 온다. 

 

한편, 술 속에 들어 있는 에틸 알콜은 1g에 7kcal의 에너지원이다. 맥주 1캔을 마시면 약 180kcal를 섭취하게 되는데 문제는 알콜은 칼로리는 있지만 영양소가 없는 empty calorie라는 것이다. 이렇게 알콜성 칼로리가 체내 유입되면 다른 영양소보다 먼저 이용되기 때문에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은 이용되지 않고 쌓이게 된다. 이 때문에 잦은 술자리가 비만을 부르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empty calorie가 영양가는 없지만 에너지원으로써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배고픔을 못 느낀다. 때문에 밥 대신 술을 계속 먹게 되면 영양실조에 걸릴 수 있다. 이것을 알콜성 1차 영양결핍이라고 한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비타민 B1 결핍에 의해 뇌세포 변성으로 건망증

이 온다. 이 상태가 장기간 반복되면 알콜성 치매로 까지 이어진다.

 

 

한편, 술로 인해 소화기관의 질병이 발생하면 알콜대사가 다른 영양소들의 체내 흡수 시스템 가동을 방해하게 되고, 음식물 섭취가 불가능해 지는데 이것을 알콜성 2차 영양결핍이라고 한다. 그리고 술자리에서 안주를 먹지 않는 경우에는 체중은 감소한다. 그러나 이것은 지방을 제외한 근육량이 줄어들게 되어 건강상에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 시키는 원인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