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는 위험하다(4장)

스트레스에 점하나 찍으면

발란스짱 2012. 6. 14. 16:54

스트레스에 점하나 찍으면

사람들에게 술을 왜 마시는가? 라고 물으면 많은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또는 ‘인맥관리를 하기위해서 어쩔 수 없이 마신다’ 라고 답한다. 과연 술이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인맥을 관리하여 성공하는데 도움이 될까?

먼저,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술을 마실 때 알콜이 들어온 우리 몸은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몸에 들어온 술을 따라 가보자(이것은 술이 질병을 일으키는 메커니즘을 보여준다). 술은 각종 질병을 발생시켜 우리에게 더욱 큰 스트레스를 가져다 줄 뿐이다.

 

다음은, 술이 인맥관리와 사회적으로 성공하는데 도움을 주는가?. 한번 얘기 해 보자. 10년, 20년 공든 탑이 하루밤새 술자리에서 물거품이 되는 것을 우리는 종종 본다. 오랜 기간 동안 나의 노력으로 쌓아올린 실력과 평판과 이미지가 하루밤새 허무하게 살아진다.

한마디로 술은 우리인생을 한순간에 날려버리는 폭탄의 내관이다. 과음, 폭음은 곧 당신의 꿈과 행복을 바닥에 뒹구는 빈병처럼 만들어 버릴 것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매순간순간마다 나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변화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런데 나를 둘러싸고 있는 이러한 모든 변화의 상황은 누구에게나 스트레스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들의 삶의 본질이다. 스트레스 없는 사람은 죽은 사람이라고 할수 있다. 변화에서 오는 두려움, 긴장은 생각하기 나름이다. 실제로 우리가 고민하고 걱정하고 있는 것들의 97%는 쓸데없는 고민이고 걱정이라는 과학적 실험의 결과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피해갈 수 없는 변화의 중심에 내가 서 있다면, 새로운 변화에 내가 맞닥쳐야 한다면 피하지 말고 즐겨보자. “변화 속에 기회가 숨어 있다” 는 격언이 있지 않는가? ‘g'를 ’e'로 바꾸면 변화(change) 속에서 기회(chance)가 찾을 수 있다. 나와 내 삶 전체가 바뀌지 않아도 된다. 단지 조금만 바뀌더라도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너무 두려워 말고 정면승부를 해 보자. 변화 속에 숨어 있는 기회는 술로 잡을 수 없다. 오직 자신의 태도에 달렸다.

 

 

우리의 삶속에서 자신의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해 주는 우화를 소개한다.

옛날 복동이라는 아이와 길동이라는 아이가 살았다. 그 둘의 집은 가난하였다. 그래서 인근의 김 대감집에서 3년 동안 머슴살이를 하는 조건으로 돈을 벌로 갔지. 어느새 3년이 지나갔다. 3년이 되는 하루 전날, 김 대감은 2명을 불러다 너희들이 떠나고 나면 우리집에 새끼줄을 꼴 사람이 없으니 떠나기 전에 오늘 마지막으로 새끼줄을 꼬아 달라고 부탁을 했다.

복동이는 대감님의 마지막 부탁이니 평소보다 더욱 열심히 새끼를 꼬았다. 그런데 길동이는 “내일이면 집에 가는데 뭣 하러 새끼 꼬는 일을 해. 난 놀러나 가야 겠다” 하고 나갔다. 놀러 갔다가 밤이 돼서야 들어온 길동이는 새끼줄을 듬성듬성 대충 꼬았다.

다음날, 김 대감은 2명을 불러 그동안 일한 대가라면서 엽전을 주었다. 어제 밤에 꼬아 둔 자신의 새끼줄에다가 엽전을 넣어서 가져가라고 했다. 그런데 길동이는 어제밤 대충 듬성듬성새끼를 꼬았다. 그래서 복동이는 가늘게 꼬아서 엽전을 많이 넣을수 있었는데, 길동이는 굵게 꼬아서 엽전 한개도 못 넣었다. 그래서 복동이는 기와집도 사고 남은 돈으로 마을사람들의 도와주었는데 길동이는 엽전이 한닢도 없는 신세가 되었다.

 

나의 경우는 어렵고 힘든 상황이 닥치면 주먹을 불끈 쥐고 이렇게 주문을 외운다. “운명아 비켜라, 내가 나가신다”. 이 한마디는 나의 좌우명이 되었고 이 한마디는 내게 닥친 스트레스를 내 삶의 에너지로 바꾸어 버리는 힘을 가져다 주었다. 여러분들도 기억해 두었다가 한번 써 먹어 보기 바란다. 만약 여러분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빨리 벗어나지 못하면 스트레스는 우리 몸을 짧은 시간에 한방으로 보낼 것이다. 

----스트레스로 인한 급작스런 사망사건 등 소개-----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스트레스는 마음먹기 나름이다. 스트레스에 점하나를 찍어보자. ‘레’ 자 아래 점을 하나 찍어보자. 스트렝스가 된다. 스트레스가 한 순간 strength가 된다. 즉, 내 삶의 힘, 에너지, 정신적인 힘, 강점, 장점이 된다.

이처럼 우리는 누구나 스트레스를 내 삶의 활력으로 바꾸어 낼 수 있는 자신만의 점 하나씩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것이 운동이든, 여행이든, 음악이든, 웃음이든 자신을 누르는 스트레스에 대항할 무기를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