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마을만들기 사업

걷기운동지도자양성교육 워크숍 모듈개발

발란스짱 2020. 1. 8. 12:08

카노분석기법을 바탕으로

마을단위 걷기운동지도자양성과정 워크숍의 모듈을 개발 중이다.

교육과정 콘텐츠개발은

교육을 의뢰하는 담당자의 needs, wants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 더 많은 담당자들과 만나면서 실용적인 면에서

차별성과 경쟁력을 갖추도록 노력할 것이다. 




{카노분석기법}

일본 동경대 카노 노리아키(Noriaki Kano) 교수가 1984년 연구 발표한 제품개발 및

품질과 관련된 상품기획이론이다.

상품을 기획할 때 소비자가 기대하는 것과 그것을 충족시켜주는 것 사이의

주관적 만족감을 설명하는 모델이다.

카노 교수는 처음 개발된 제품 및 기능이 소비자에게 매우 흥미롭고 만족스럽더라도

시간이 흐를수록 그 요소는 당연히 있어야 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게 되는

품질의 진부화 현상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예를들어, 자동차의 리모콘 키는 모든 차에 존재하는 기능으로 당연적 요소로 받아 들여지며,

매립형 네비게이션은 있으면 좋고 없으면 싫은 일원적 요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것이다.


매력적 요소 : 충족되면 큰 만족을 주지만 충족되지 않더라도 하는 수 없다고 받아들이는 요소.

                        고객이 미처 기대하지 못했거나 기대했더라도 기대를 훨씬 초과하는 

                       만족을 주는 요소, 고객감동의 원천, 경쟁우위 요소

일차원적 요소 : 충족되면 만족하지만 충족되지 못하면 불만족하는 요소

당연적 요소 : 충족되면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안 되면 큰 불만을 일으키는 요소

무관심 요소 : 충족여부에 상관없이 만족도 불만족도 없는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