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는 위험하다(1장)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기본지식

발란스짱 2012. 6. 8. 13:47

2.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기본 지식

 

1)우리의 체중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우리의 몸은 수분, 단백질, 무기질,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체성분이라 부른다. 성별에 따라 그 구성비율이 조금 차이가 나는데 일반적인 비율은 그림과 같다.

건강한 사람은 체성분들이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지만 체지방이 많으면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단배질이 부족하면 영양결핍, 무기질이 부족하면 골다공증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위하여 생활에서 변화시킬 수 있는 성분은 체지방과 골격근이다. 근육은 충분히, 체지방은 적당히 유지하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다. 실제로 같은 체중이지만 골격근량이 많은 사람이 훨씬 날씬해 보인다. 이것은 골격근은 지방보다 밀도가 높아 육안으로 볼 때 부피가 20%나 적어 보이기 때문이다.

 

2)야위고 키가 큰 아이보다 작지만 통통한 아이가 초경이 빠르다. 왜?

사춘기에 접어드는 여자 아이들은 누구나 초경을 경험하게 된다. 생리학적으로 임신과 출산을 예정할 수 있는 여성으로 거듭나는 인체 기능적 측면에서 보면 하나의 통과의례이다.

이러한 사춘기 여아들의 초경과 관련하여 재미있는 것은 키가 큰 아이들이 작은아이들에 비해 발육발달이 더 빠르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성성숙(sexual maturation)의 관점에서 본다면 키가 크고 마른 아이보다는 작지만 통통한 아이들이 초경이 빨리 나타난다.

초경을 발현되게끔 하는 근본원인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라고 할 수 있지만, 이와 같이 여성호르몬의 원활한 분비와 여성의 생리와 주기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바로 체지방이다.

초경이 발현될 수 있는 조건 중 하나가 체지방률이 17%이상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주변에서 보면, 키는 커지만 빼빼하게 마른 여학생들보다는 키는 작아도 통통한 아이들이 초경을 빨리 시작한다.

초경이후 생리의 주기와 양이 일정하게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체지방률이 22% 이상 되어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여성의 생리현상을 조절 하는 데는 체지방이 크게 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바로 이점이 여성들이 다이어트시 지나친 체중감량은 주의해야 하는 이유이다. 체지방률이 22%는 건강을 위한 하한선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자. 따라서, 사춘기 여학생들은 다이어트 열풍으로 음식섭취량을 지나치게 제한하는 식습관은 피하도록 해야 한다.

 

3)운동 없는 곳에 요요 있다

다이어트 전문가들이 한결같이 강조하는 것이 있다. 체중감량시에 반드시 운동을 병행하라는 것이다. 왜 이렇게 운동을 강조할까? 다이어트시 체중감량은 체지방만 감소되는 것이 아니라 제지방량도 함께 감소된다는 것에 주목하기 때문이다. 제지방량의 많은 부분은 근육량이다. 즉, 체중감량에 불가피하게 우리는 근육량의 감소를 동반하게 된다. 잘 알다시피 근육량의 감소는 기초대사량의 감소를 초래하게 되어 장기적으로 볼 때 요요현상을 초래하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체중감량과 동반되는 근육량의 감소를 막기 위해 근력운동이 꼭 필요 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다이어트의 개념은 단순한 체중의 감량이 아니라 지방량은 감소시키고, 근육량은 증가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근력운동이 필수적이고, 근육운동을 열심히 할 경우, 빠져나가는 지방량보다 만들어지는 근육량이 많을 경우, 총 체중은 오히려 올라갈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

 

근육량은 체수분+단백질이다. 몸에서 수분이 차지하는 비율은 남성이 여성보다 높다. 따라서 근육량이 남성이 여성보다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