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는 위험하다(4장)

흡연욕구를 날리는 긴급 대응 전략 : 금연 5D 전략

발란스짱 2012. 6. 14. 16:40

 

흡연욕구를 날리는 긴급 대응 전략 : 금연 5D 전략

 

금연을 결심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흡연욕구는 높아진다. 많은 사람들은 어느새 금단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금단증세와 흡연욕구를 없앨 수 있는 긴급대응법을 소개한다. 일명 ‘금연5D전략’ 이라 한다.

1) Delay(지연시킨다)

흡연욕구가 생길 때 수분 동안 딴 짓을 하면서 반응을 지연시킨다. 사실 흡연욕구는 몇분만 지나면 자연적으로 욕구가 사라진다.

 

2) Deep breathing(심호흡 한다)

심호흡은 담배연기를 깊게 빨아들이는 흡연습관을 대체 할 수 있으므로 흡연욕구와 금단증상을 대처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며, 심호흡을 하면서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능력도 있다. 그리고 뇌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긴장을 이완시키고 맑은 정신을 가질 수 있게 해 준다.

 

3) Drink water(물을 마신다)

물을 마시는 것은 금연하는데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오는 가정 흔한 방법이다. 특히 시원한 물은 입 속의 감각을 다르게 하여 흡연욕구를 많이 줄여준다. 또한 물은 니코틴과 각종 노페물의 배설을 촉진시켜 준다. 차가운 녹차를 마시는 것도 항산화제를 공급하여 손상된 세포를 치유한다는 점에서 좋은 방법이다.

 

4) 다른 것을 한다(Do something else)

흡연욕구가 강할 때는 다른 것에 몰두함으로써 주의를 다른 곳으로 전환시킨다.

 

5) 주변 사람들에게 알린다(Declare)

자신에게 혹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금연을 시도 하고 있음을 알리고 선언하는 것은 흡연욕구를 이겨내는데 내재적 자아존중감을 발동시켜 도움이 된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금연을 시도하고 있음을 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