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 19

1인창조기업지원센터 창업기본교육

고물가에 고금리까지 이어지고 있다. 경제에 부족한 내가 봐도 여러 상황으로 볼 때, 향후 2~3년은 어려운 시기가 지속될 것 같다. 이런 상황에서 안정적인 공직을 나오기란 쉽지 않은 결정이다. 20년 공직은 진심으로 감사한 시간이었다. 이제는 새로운 출발선에 서 있다. 지금의 일에 보람을 느끼고 자긍심 또한 매우 높다. 하지만 더 많은 사람을 만나고 더 많은 일을 하고 싶다는 마음에 스스로 날개를 달기로 했다. 내몸에 맞는 사이즈의 날개를 제작 중이다.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36차포럼

토이즈앤 대표 우하영 박사님의 퍼실리테이션과 조직진단이라는 주제발표. 퍼실리테이션, 조직계발의 관계에 대한 부분은 크게 공감이 되었다. 그리고 모든 평가는 기준과 데이타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퍼실리테이션 기법, 도구, 스킬을 갖고 조직진단을 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고 말씀 하셨다. 조직진단 도구사용에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예컨대 등간척도 설문지의 응답값을 해석할 때 한계점에 대해서도 알아야 돌팔이 진단을 방지할 수 있다고 했다. 목요일 밤의 36차 포럼을 함께해서 행복했다.

영동군 마을건강지도자 교육

마을회관에서 주민들과 함께 건강체조를 하고 동네를 한바퀴 걸으면서 건강지킴이 역할을 하는 분들이 다 모였다. 이 분들은 정말 고마운 우리 마을의 자원이다. 가장 행복한 노년은 내가 살고있는 집에서 이웃들과 함께 얼굴보면서 지내는 것이다. 이분들은 마을돌봄을 실천하는 행복전도사들이다. 각 지자체에서는 이분들에게 계속해서 관심갖고 지원을 해드려야 한다.

카테고리 없음 2022.11.14

지속가능발전대학과제물: 강의안 설명서

2022 경남지속가능발전대학에 등록해서 공부중이다. 8회차는 워크숍으로 진행될건데 사전에 자신의 강의안설명서를 준비해 오라는 과제를 받았다. 곰곰이 생각했다. 기존에 하던 나의 강의를 SDGs에 어떻게 접목시킬까? 나의 강의 컨셉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걷기로 사람-마을-건강을 잇다"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에 연관이 되는 부분은 몇 가지가 있다. 3번. 건강과 웰빙 4번. 양질의 교육 5번. 양성평등 7번. 깨끗한 에너지 10. 불평등 완화 11번.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13번. 기후변화대응 16번. 평화, 정의와 제도 17번. SDGs를 위하나 파트너십 나의 강의를 통해서 경상남도에서 이러한 목표들을 달성하는데 기여하고 싶다. 나는 마을의 안전한 보행환경조성을 위해서 주민활동가, 마을리더를 대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