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는 위험하다(3장)

CHAPTER 4. 다이어트, 아프지 않아야 성공한다

발란스짱 2012. 6. 8. 16:20

 

화산폭발, 지진, 홍수, 폭염 등을 일컬어 자연재해라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자연재해도 말 그대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우리 인간의 환경파괴에 의해서 발생되기도 한다.

 

우리 몸에 발생하는 질환들도 이와 유사하다. 특정질환의 발병과 관련 있는 유전인자의 대물림에 의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 있는 반면, 가족력이나 유전에 관계없이 본인의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들이 있다. 대부분 폭식, 과식, 편식, 술, 담배, 운동부족, 보행회피 등과 같은 일상적인 생활습관에 의해서 스스로 병을 만들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그렇다면 건강한 삶을 위해서 우리가 갖고 싶어 하는 습관은 무엇일까? 수많은 설문조사에서 부동의 1위는 운동이다. 운동이 건강을 유지하고 좋게 하는 것은 알고는 있지만 문제는 실천이 안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왜 어려울까? 각자 나름의 변명과 이유가 있겠지만 10년 이상 현장에서 운동처방전문가로서 일해 온 저자의 답은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얕잡아 본다’ 는 것과 그래서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운동의 질병예방 효과, 질병관리 효과, 건강증진 효과를 미비하게 생각하거나 아예 생각해 보지도 않는다.

바로 이러한 선입견 때문에 언제나 운동은 허공에 외치는 소리 없는 아우성이 된다.

아직도 이러한 선입견으로 운동을 멀리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의 운명을 바꿔놓은 한 줄의 글귀를 소개해 드리고 싶다.

 

“If exercise put in the pill, it could be the best medicine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