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8

건강마을제작소, 소지역 건강격차해소사업 참여

건강마을제작소(소장 박평문박사)는 경북 영양군보건소 소지역 건강격차해소사업단의 의뢰를 받아 수비면 15개 마을의 경로당과 마을회관을 순회하면서 '건강백세를 위한 올바른 걷기'를 주제로 이론과 실습교육을 진행했다. 소지역건강격차해소사업은 질병관리청에서 전국의 5개 지자체를 선정해서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시범사업을 추진중이다. 시범사업 기간이 종료되면 성과대회를 거쳐서 최상의 모델을 개발해서 전국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건강마을제작소는 마을 여건에 기반을 둔 맞춤형 컨설팅과 마을건강리더 양성교육을 전문으로하는 민간 교육기관이다. 건강마을제작소는 보건학박사, 체육학박사, 퍼실리테이터, 산림치유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1급생활체육지도자, 절주교육전문강사, 보건교육사 자격을 갖춘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

몸이 아프면 마음도 아프다

몸이 아프면 마음이 불안해진다. 왜 그럴까? 계획되어 있던 일정들을 상대방에게 양해를 구하고 연기한다. 이 과정에서 주눅이 든다.밤새 붓기도 통증도 심해졌다. 도저히 못참겠다. 새벽3시. 영양병원응급실. 시기를 지켜야 하고 반드시 처리해야하는 일들을 포기해야 하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기회상실로 이어질까 두렵고 불안해진다. 이런 마음은 점점 자신감을 빼앗아 간다. "엎어진 김에 쉬었다간다"는 말처럼 마음의 여유를 갖고 재충전하면서 푹쉬는 기회로 삼아먀 한다. 아프다는 것은 몸이 나에게 보내는 말걸기다. "자기야 지금 너무 무리하고 있어, 계속 이러다가는 정말 큰일 날거야. 우리 잠시 쉬자"라고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okey., 조급해 하지말고 충분히 쉬자. 한 걸음 뒤로 물러나서 자신의 일상을 바라보자. ..

영덕 블루로드지킴이 노르딕워킹지도자교육

해파랑길에서 영덕군 구간을 일컬어 '블루로드'라고 한다. 동해를 바라보면서 64.6km 걸어가는 블루로드 도보여행을 가이드 해 주는 '블루로드지킴이(블지)'가 있다. 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는 블지를 대상으로 1박2일에 걸쳐 2급걷기노르딕워킹지도사 자격취득 연수를 실시했다. 블루로드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 줄것을 부탁드립니다. 도보관광객과 함께 하는 그 길에서 노르딕워킹의 추억을 전해 주세요. 걷기와 노르딕워킹에 관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할 때는 한국걷기노르딕워킹협회 010-4551-1639 로 문의 해 주세요.

소지역 건강격차해소사업 소개

https://naver.me/x0zsNQyQ 네이버link.naver.com건강마을제작소는 영양군보건소와 동국대산학협력지원단 연구진으로 결성된 '소지역건강격차해소사업단' 의뢰로 주민건강리더 역량강화교육과 주민대상 올바른 걷기교육을 실시했다. 소지역건강격차해소사업은 보건복지부산하 질병관리청이 전국에서 5개 지자체를 선정해서 소지역주민의 건강격차 해소를 목표로 한다. 영양군은 수비면. 전체마을주민을 대상으로 2023~2025년까지 3년간 국도비지원사업으로 추진중이다. 영양군보건소는 마을건강리더의 팀빌딩과 관계리더십을 배양하기 위해 워크숍 전문업체인 건강마을제작소에 의뢰해서 교육을 진행했다. 건강마을제작소 박평문 대표는 2022년 한국보건복지인재원(舊한국보건복지인력 개발원)에서 마을건강리더양성교육과 주민주도..

발등 피로골절

발등이 아프고 딯을때 통증이 동반되면 괜찮아지겠지 생각해서 방치하다가 큰일 난다. 통증의 원인이 될만한 넘어지거나 물리적 충격으로 인한 타박사고가 없는데 발등이 아프다면 피로골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overuse syndromn에의해 미세한 금이 갈수도 있는데 방치하면 복합골절로 진행되기도 한다. 운동을 많이 하거나 발목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스트레칭으로도 미세골절이 생긴다. 필자가 이 경우다. 10개월 동안 휴식과 재충전 없이 노르딕워킹 지도자양성을 위해 너무 무리했더니 어느날부터 왼발 새끼발가락 중족골부위가 아프기 시작했고 피로골절 진단을 받았다. 필자는 앞선 글에서 폴 잡고 놓는 동작에서 손목을 꺾지말자고 제안했다. 손목처럼 발목도 과사용, 과굴곡에는 취약한 구조다. 때문에 오늘부터 스트레칭 ..

노르딕워킹 grip & release 동작에서 손목 꺾임에 관한 고찰

노르딕워킹도 걷기운동의 한 종류라는 점에서 걷기운동의 장점을 먼저 언급하겠습니다. 걷기 자체가 발바닥과 장단지 근육, 대퇴부위 근육이 정맥환류를 돕는 펌핑작용을 하기에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원활한 혈액순환은 내몸소통에서 가장 기본적인 현상이죠. 에서도 내몸소통은 건강장수의 첫번째 요건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通卽不痛, 不通卽痛 노르딕워킹은 팔을 크게 흔들고 폴 손잡이를 '잡고-놓기(grip and release)'를 반복하기 때문에 일반걷기에 비해 상체 혈액순환이 개선됩니다. 노르딕워킹과 일반걷기를 하는 사람의 체열을 비교 해보면 확인 가능합니다. 입문자의 grip and release숲길트레킹 오늘은 폴 손잡이를 잡고 놓을 때 주의해야 하는 점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폴..

{울산} 2급노르딕워킹지도자 강습

https://m.blog.naver.com/exercisespecialist/223343454266 2급노르딕워킹지도자 강습어느새 2월이다. 햇빛 좋은날은 봄기운을 느낄수도 있다. 올해들어 여기저기서 유난히 문의가 많다. 노르딕...blog.naver.com울산체육공원에서 2급노르딕워킹지도자 양성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하루종일. 부슬부슬 내리는 겨울비 속에 봄기운을 느낄수 있었네요. 부산, 대구, 함안에서 달려오신 분들과 즐거운 주말을 보냈습니다. 노르딕워킹은 걷기와 뛰기 메커니즘을 모두 갖고 있으면서 발구름 동작에서 리듬을 타면 발목, 무릎, 허리에 가해지는 충격을 쳬중보다 줄일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성이 알려지면서 관절염으로 신체활동을 제한받는 노인,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건강증진프로그램으로 각광을..